알리익스프레스 반품, 환불받는 방법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를 하셨나요?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은 이미 구매를 마치고 상품을 받으셨을 텐데요
혹시 반품신청을 하기 전 상황이라면 아래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2023.08.10 - [알리익스프레스 A-Z] - EP.8 알리익스프레스 환불받는 방법, 분쟁신청
알리익스프레스는 단순 변심이나 상품 품질에 문제가 있을 때 분쟁을 통해서 반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조금 저렴한 금액의 상품은 반품 없이도 환불되는 경우도 있지만 상품 금액이 높거나 반품을 실행했다면
반품을 해야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제품을 반품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알리익스프레스 반품 정책 이해하기
- 1. 무료반품
- 1-1. 무료반품의 반품과정
- 1-2. 무료반품 시 주의사항
- 2. 일반반품
- 2-1. 일반반품 반품과정
- 2-2. 반품배송비
- 2-3. 일반반품 시 주의사항
- 2-4. 반품 운송사 종류
- 자주 묻는 질문 (FAQs)
알리익스프레스 반품 정책 이해하기
알리익스프레스의 반품 방법은 무료반품과 일반반품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료반품
무료반품은 상품 수령 후 15일 이내라면 어떤 조건이어도 무료로 반품 후 환불 해주겠다는 서비스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무료반품'이라는 글자가 있어야 무료반품 가능한 상품입니다.
이런 상품은 분쟁에서 무료반품이 실행되면 분쟁페이지에서 무료반품 코드가 발행됩니다.
해당 코드를 다운받아서 반품할 상품 박스 위에 부착하거나 숫자만 적어서 밖에 내놓게 되면 우체국에서 회수해 가기 때문에 반품하기가 수월합니다.
그래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상품을 구매하기 전 무료반품 상품인지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1-1. 무료반품의 반품과정
분쟁에서 반품 실행 > 무료반품 코드 다운로드 > 우체국에서 회수 > 15일 내에 반품 창고에서 수령확인 > 반품확인 > 환불
1-2. 무료반품 시 주의사항
① 무료반품코드는 우체국에서 발행되는 회수송장이기 때문에 상품에 발행된 무료반품 코드와 알리익스프레스
반품 창고로 들어간 상품이 일치해야 환불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무료반품 상품인데도 직접 우체국에서 반품하거나 A 상품에 발급된 무료반품 코드로 B 상품을 반품하면
반품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환불받기 어려워질 수 있으니 만일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고객센터로 문의해야 합니다.
② 무료반품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무료반품 코드가 발행되지 않는다면 고객센터로 문의해야 합니다.
무료반품 상품이라고 해서 무한정으로 다 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한 달에 3번 이상은 무료반품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하니, 잦은 반품은 지양해야겠죠?
③ 무료반품 코드 발급 이후 5일이 지나도 상품이 회수가 안된다면 해당 코드에 문제가 없는지 고객센터로 문의해야 합니다.
④ 1개의 주문 건 아래에 여러 가지 무료반품 상품을 묶음반품하고 싶으신가요? 분쟁은 상품마다 각각 걸어줘야 합니다.
하지만 무료반품코드는 최초 분쟁건 1개에만 발행됩니다.
따라서 내가 반품하고 싶은 상품이 전부 무료반품에 해당하는 상품이고, 전부 분쟁에서 무료반품이 실행되어 있는 상황일 때 최초 발행된 무료반품 코드를 다른 무료반품 상품의 분쟁 페이지에 입력해 줘야 정상적으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2. 일반반품
국내에서 국외로 상품을 보낼 때에는 착불이라는 개념이 없지요?
무료반품을 제외한 모든 상품은 반품하는 사유가 뭐든 간에 배송업체 방문하여 구매자가 먼저 반품 배송비를 지불하면서 반품해야 합니다.
상품에 문제가 있어서 반품하는 경우에도 구매자가 먼저 돈을 지불하면서 반품해야 되기 때문에 굉장히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한국인이라면 이해가 안 되는 시스템 입니다만,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꼭 알아둬야겠죠?
2-1. 일반반품 반품과정
분쟁에서 반품 실행 > 판매자가 며칠 내에 반품 주소 입력 > 구매자는 10일 내에 반품하고 반품송장 입력 > 30일 내에 판매자가 상품 수령 확인 > 플랫폼에서 개입 > 반품확인 > 환불
2-2. 반품배송비
일반반품 상품은 우선 반품이 실행되면 분쟁 페이지에서 반품배송비를 지불하는 주체가 누구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일 반품배송비는 셀러가 지불한다고 플랫폼에서 지정했다면 우선적으로 해당 상품의 판매자와 메시지로 반품배송비에 대해 협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셀러가 지불하라고 정해져 있는데 왜 또 협의를 해야 하냐고 생각하실 텐데 고객센터에 문의해 본 결과
반품배송비를 판매자가 못주겠다고 하면서 도움을 주지 않으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도움을 주기 위해
증거를 남겨두는 절차라고 합니다.
판매자가 적극적으로 도움을 준다면 페이팔이나 판매자 스토어 쿠폰으로 반품배송비를 받으면 됩니다.
반대로 메시지를 읽지 않거나 도와주지 않으면 일단 상품을 반품하고 난 후
알리익스프레스 고객센터로 반품배송비를 청구해야 합니다.
이유는 반품절차가 시작되면 분쟁 페이지에 10일 내에 보낸 반품 송장 번호를 입력해야 정상적으로 반품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반품하겠다고 하고 10일 안에 반품송장 입력 안 해서 분쟁이 환불 없이 종료 되게 되면 아무도 탓할 수 없습니다.
2-3. 일반반품 시 주의사항
① 꼭 분쟁을 통해 반품을 실행하고 반품하세요.
판매자와 메시지를 통해 임의로 반품하는 경우 보호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국외로 반품이 어려운 상품일 때, 예를 들어 리튬배터리의 경우 항공반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배편으로 반품의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② 판매자가 반품배송비에 대해 도움 주지 않으면 알리익스프레스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저렴한 운송사를 컨택하고 반품한 영수증을 꼭 소지하세요, 반품할 때 배송추적이 가능한 방식으로 보내는 것도 잊어선 안됩니다. 그래야 반품했다는 증거가 남으니까요.
2-4. 반품 운송사 종류
- 우체국 : https://www.epost.go.kr/main.retrieveMainPage.comm
- DHL : https://www.dhl.com/kr-ko/home.html
- SF international : https://www.sf-international.com/kr/ko/
자주 묻는 질문 (FAQs)
1. 제품 반품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제품 반품 신청은 마이 주문 페이지에서 해당 제품을 선택한 후 "반품/환불"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확인해 주세요.
2. 반품 배송비는 누가 부담하나요?
반품 배송비는 단순변심일 경우 일반적으로 고객이 부담하지만, 불량품인 경우에는 판매자가 부담할 수 있습니다.
3. 반품 처리 완료 후 환불은 어떻게 이루어집니까?
반품 처리가 완료된 후 알리익스프레스는 환불 절차를 진행하며, 환불 금액은 원래 결제 수단을 통해 3~20 영업일 내로
이루어집니다.
4. 분쟁 신청 시 사진을 첨부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사진 첨부 하지 않으면 분쟁 제출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제품의 상태나 손상 정도를 증명하기 위해 추가 증빙을 요청할 수도 있으니 분쟁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5. 반품 기간을 넘긴 경우에도 반품이 가능한가요?
반품 기간을 넘긴 경우에는 알리익스프레스의 반품 정책에 따라 처리 여부가 결정됩니다.
상세한 답변은 고객센터 문의해 주세요.
도움이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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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답글도 달아드리고 도와드리겠습니다.
저도 했으니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의 내용들은 제가 시간 들여가면서 고객센터에 여러 차례 문의해서 받은 답변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운영정책이 바뀐다면 변경되는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