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소개
안녕하세요 직구하는할매입니다.
분쟁신청을 하고 잘 처리될 줄만 알고 그냥 방치했더니 문의 종결이라고 떠있지 않았나요?
처리받은 게 없는데 "문의 종결을 누르면 내가 신청한 분쟁이 그냥 종결된 버리는 건 아닌가?"
누르기 겁나시진 않으셨나요?
오늘은 문의 종결이 뜨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처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아래의 포스팅과 이어지는 글입니다. 놓치셨다면 아래 포스팅을
먼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문의종결
알리익스프레스에 제출한 분쟁이 끝나게 되면 이렇게 화면에 문의 종결이라는 버튼이 생성됩니다.
이 버튼을 누른다고 종결되는 건 아니고 이미 종결이 된 상태니
문의 종결 버튼을 눌러서 어떤 해결책으로 종결이 났는지 확인하도록 합시다.
2. 분쟁 결과 확인
문의 종결을 누르면 분쟁 페이지로 들어오게 됩니다.
여기서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확인 가능하며, 하단에 기록보기를 누르면
분쟁이 그동안 어떻게 진행 됐는지 쭉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환불 불가 판정이 떴습니다. 기록보기도 눌러보겠습니다.
3. 기록보기 확인
기록보기를 확인하고 열통이 터졌습니다.
하단에 보시면 저는 이전 알리익스프레스의 환불 불가 판정 솔루션을 거부했는데
갑자기 '합의에 도달했습니다'라고 뜨더니 환불 불가 판정으로 분쟁이 종료 됐던 것입니다.
이게 합의에 도달한 것 맞나요?ㅋㅋㅋㅋ 어이가 없지만 차분하게 다음 방법을 생각해 줍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분쟁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종료가 됐다면 분쟁 종료 후 7일 내로 항소가 가능하다고
소개드린 적이 있습니다.
4. 항소
항소는 문의종결 누르면 나오는 페이지 하단에 있는데요.
오른쪽에 반품/환불 버튼 있다고 "뭐야? 이거 그냥 또 하면 되는 거 아닌가?" 하고 누르셔도
같은 사유로는 분쟁 불가하다고 하니까 그냥 항소 눌러주시면 됩니다.
항소 버튼을 누르면 이런 페이지로 넘어오게 되는데요.
우선 항소를 원하는 상품을 받은 건지 받지 못한 건지를 골라줍니다.
그리고 하단에 항소 사유를 선택해 주는데요, 왜 영어로 쓰여있는지 이해할 수 없지만
자신의 상황과 가장 비슷한 문구로 선택을 해줍니다.
위에서부터 해석해 보면 아래와 같은 뜻이 됩니다.
- 배송받지 못함
- "배달됨"으로 표시 됐지만 상품을 받지 못함
- 세관에서 막힘
- 상품이 반송됨
저의 상황은 2번의 상황과 똑같죠? 2번 사유를 클릭해 주고
하단에 추가적으로 전하고 싶은 맨트를 작성합니다.
분쟁을 한국어로 했더니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알아듣지를 못하나 싶어서
친히 영어로 번역해서 보내줍니다.
대충 '상품이 배송완료로 되어있지만 받지 못했습니다. 우체국에서는 배송완료 했기 때문에
상품분실에 대해 제공할 증빙이 없다고 합니다. 분쟁의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이런 내용입니다.
항소는 결과가 메일로 날아옵니다.
이런 화면이 뜨면 항소가 잘 제출된 것입니다.
5. 항소 결과
항소를 제출하고 바로 다음날 항소 결과가 메일로 왔습니다.
분쟁이 환불 없음으로 끝날 때랑 같은 사유로 항소도 실패했습니다.
제 글을 읽어보긴 한 걸까요?
결국 분쟁, 항소 모두 다 환불을 받지 못하고 끝났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알리익스프레스 택배 분실에 대한 환불 과정을 담은 포스팅 2탄입니다.
조만간 3탄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위의 내용들은 제가 시간 들여가면서 고객센터에 여러 차례 문의해서 받은 답변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운영정책이 바뀐다면 변경되는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