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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의 모든 것/기초 다지기 A-Z (초급편)

알리익스프레스 택배 분실 환불받은 후기

by 직구하는할매 2023. 8. 28.

알리-택배-분실-환불-후기
알리 택배분실 환불 후기

 

안녕하세요 직구하는할매입니다.

오늘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주문한 상품 택배 분실건에 대한 포스팅 3편입니다.

아직 1,2편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전이라면 하단에 링크할 테니 한 번 읽고 넘어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배송 완료인데 못 받음, 분실 사고 해결하는 3가지 방법 (feat. 우체국 LP송장)

안녕하세요 직구하는할매입니다. 내 주문이 배송추적에는 '배송완료'라고 찍혀있는데 상품을 못 받으신 적이 있나요? 배송사에서 상품을 분실했거나, 배송은 잘 됐지만 누군가 훔쳐간 것일까요

aegrandma.tistory.com

 

<알리익스프레스 택배 분실 해결방법 1편>

 

알리익스프레스 문의 종결 어떻게 해야 할까? (feat. 항소)

목차 소개 안녕하세요 직구하는할매입니다. 분쟁신청을 하고 잘 처리될 줄만 알고 그냥 방치했더니 문의 종결이라고 떠있지 않았나요? 처리받은 게 없는데 "문의 종결을 누르면 내가 신청한 분

aegrandma.tistory.com

<알리익스프레스 택배 분실 해결방법 2편>

 

 

 

목차

     

     

    상황 요약정리

    이 전 상황을 요약 정리 해보자면.

    우체국에서 국제등기로 배송되는 상품이 '도착 완료' 처리가 되어있었으나 저는 받지 못했습니다.

    분쟁을 했지만 '환불 불가' 판정을 받아 '항소' 접수를 했는데 또 환불 불가 판정을 받고 끝이 난 상태였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주문한 상품에 대해서 문제가 일어난 건데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아무것도 하는 게 없고 해결해 줄 생각이 없는 것 같아 보였어요.

    우체국에서는 분실에 대해서 증빙서류나 제공해 줄 수 있는 부분은 없다고 하는데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증빙 서류를 요청하니 뭘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요.

    이걸 그냥 포기를 해야 하나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래도 고객센터의 도움 한 번 받아보자 하는 생각으로 채팅 상담을 신청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고객센터 연락하기

    알리익스프레스-고객센터
    알리익스프레스 고객센터

    알리익스프레스 메인 화면에서 검색창 위쪽에 고객 센터 글씨를 클릭해주세요.

     

    알리익스프레스-채팅-고객센터
    알리익스프레스 채팅 고객센터

    그럼 위의 페이지가 나오는데 맨 하단 부분에 지금 채팅이라는 글자를 누르면 

    알리익스프레스 채팅 상담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24시간 채팅 상담을 지원하고 있으며

    오전 9시 ~ 오후 6시 까지는 한국인 상담원 연결이 가능하지만 이외의 시간에는 외국인과 채팅상담을 해야 합니다.

    한국인 상담원과 연결을 원한다면 위의 시간을 기억해 주세요.

     

    알리익스프레스-채팅-상담
    알리익스프레스 채팅상담 화면

    지금 채팅을 누르고 들어오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하단에 '지금 상담원과 채팅합니다'를 누르면 상담원이 바로 연결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바로 오른쪽에 '상품을 받지 못함'을 먼저 눌렀습니다.

     

    환불

    알리익스프레스-환불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저는 채팅상담을 모바일에서 이용했는데요.

    바로 상담원 연결하기를 누른 게 아니라

    '상품을 받지 못했습니다. 어떻게 하나요?'를 클릭했습니다.

    그랬더니 왼쪽 사진처럼 시스템이 보상을 생성하는 중입니다. 라는 문구가 나오더라고요?

    알리익스프레스-환불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기다렸더니 갑자기 이렇게 환불 됐다고 알림이 떴습니다.

    이게 어찌 된 일일까요...?

    그렇게 안 해주겠다 환불 불가 항소 환불 불가 이러더니 갑자기 이렇게 간단하게 환불을 해주다니요...?

    진짜 당황스러웠습니다.

     

    위의 내용을 보면

    '보상을 생성했다 → 환불해주겠다'

    루트로 진행된 것을 보면 사람이 하는 건 아닌 것 같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일정 정해진 조건이 충족이 되면 환불로 이어지는 로직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 상황으로 살펴본다면 알리 로직이 환불을 판단할 때 참고될 만한 저의 정보는

     

    1. 분쟁을 했지만 실패
    2. 항소를 했지만 실패
    3. 고객센터 봇을 통해 상품을 받지 못했다는 정보 제공
    4. 알리익스프레스 회원 등급

    이 정도였을 것 같습니다.

    + 추가로 저는 '수령 확인'을 누르지 않았습니다.

    또한 회원의 등급이 이런 보상 요청에 점수를 주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어떤 플랫폼이던 소비자의 등급을 지정해놓으니 알리익스프레스도 회원의 등급이 일정 부분 영향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로봇 로직을 이용한 해결

    알리익스프레스는 큰 기업이고 이용자도 상상이상으로 많을 테니

    "소비자 한 명 한 명이 처리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잘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고객센터를 이용할 때에도 바로 채팅 상담원을 연결하는 것이 아닌 

    로봇과 대화를 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마지막 수단으로 사람과 상담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뭔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너무 서두르지 마시고

    제 포스팅을 참고 삼아 알리익스프레스가 제공하는 서비스 로봇을 이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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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론 답글도 달아드리고 도와드리겠습니다.

    저도 했으니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의 내용들은 제가 시간 들여가면서 고객센터에 여러 차례 문의해서 받은 답변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운영정책이 바뀐다면 변경되는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