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직구하는할매입니다.
내 주문이 배송추적에는 '배송완료'라고 찍혀있는데 상품을 못 받으신 적이 있나요?
배송사에서 상품을 분실했거나, 배송은 잘 됐지만 누군가 훔쳐간 것일까요?
오늘은 배송완료 되었지만 상품을 받지 못한 여러 경우에 대해 알아보고
저의 경험을 토대로 해결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배송완료'로 보이나 받지 못하는 여러 가지 경우 알아보기
1-1. 판매자의 과실
- 악의적으로 전혀 맞지 않는 송장을 입력한 경우
- 실수로 구매자의 배송 정보를 잘못 기입하여 전혀 다른 국가나, 지역으로 배송완료 된 경우
1-2. 구매자의 과실
- 배송 주소를 잘못 기입하고 주문한 경우
1-3. 배송업체의 과실
- 분실, 파손 등으로 인한 배송실패한 경우
- 배송됐지만 일부 상품이 누락된 경우
1-4. 그 밖의 사유
- 제삼자가 훔쳐가는 경우
보통 배송받지 못한 경우 '배송추적'을 하면 그 사유를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배송추적 정보가 '배송완료'로 찍혀있는데 상품은 못 받았을 경우
실제로 배송업체에 연락하기 전 까지는 어떤 사유로 상품을 받지 못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배송완료'인데 상품 받지 못했을 경우가 분쟁으로 환불받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저의 경우를 예로 들어드리겠습니다.
2. 분쟁을 통해 환불받는 게 어려운 이유
우리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분쟁을 통해 환불을 받을 때 가장 중요한 점이 무엇일까요?
분쟁이란 '증빙'을 통해 그 '증빙'이 알리익스프레스가 봤을 때에도 충분히 환불 사유가 된다면 환불이 되는 것입니다.
근데 상품 배송상태는 '배송완료'이고 상품을 받지 못했다면
이 경우에는 어떻게 증빙을 하시겠어요? 못 받은 걸 증빙하는 것만큼 어려운 일은 없을 겁니다.
실제로 이 상황을 겪게 된다면 답답해 죽습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제가 천천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배송추적'을 누르면 나오는 페이지입니다.
보시면 '배송완료'로 조회되지만 저는 상품을 받지 못했습니다.
오른쪽 위쪽에 노란 줄에 보시면 판매자가 등록한 송장번호가 보입니다.
이 번호를 올바른 배송업체에 한번 검색을 해봅시다.
송장번호별 배송업체 확인과 검색하는 사이트는 이전 제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위의 글을 보고 송장 검색 해보셨나요?
제 송장은 LP로 시작하는 송장이었습니다. LP송장은 우체국에서 배송하며 국제등기로 취급되죠?
그럼 우체국 사이트로 가서 다시 국제등기로 검색을 해줍니다.
'국제우편 배송조회' 창에 송장을 입력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어떤 우체국의 어떤 집배원이 배송해 줬는지와 집배원분의 핸드폰 연락처까지 나와요.
보시면 수령인 수**은 수취인이라는 거고 (우편수취함)은 우편함에 넣어놨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집 앞과 우편함을 3번 이상 뒤졌는데 없었어요.
3. 분쟁을 하는 방법과 과정
저는 이 상태를 새벽에 확인했습니다. 상품이 너무 안 와서 언제 오나~
배송추적을 들어가 봤더니 이게 웬일 '배송완료'로 바뀌어 있고 상품은 없고.
지금 당장 우체국에 전화할 수 도 없으니 우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분쟁신청을 했습니다.
계정 > 주문 전체내역 > 주문상세
들어오면 '반품/환불'이 있습니다. 이게 분쟁 신청하는 버튼입니다. 눌러주세요.
배송 상태를 설정해 줍니다.
그럼 새로운 카테고리가 나오는데, '배송 완료라고 뜨지만 아무것도 받지 않았음'
정확하게 맞는 사유로 신청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못 받았다는 카테고리고 선택했는데 뭔 사진을 증빙하라고 하는지 약 오르지만 아무 사진이나 넣어주고
(저는 배송추적 화면을 넣었습니다.)
'추가 증빙 자료'부분에 하고 싶은 말을 적고, 사진을 첨부하면 '제출'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그럼 이렇게 아까 '반품/환불'이라고 쓰여있던 버튼이 '문의 처리 중'이라고 바뀝니다.
저걸 누르면 분쟁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거의 바로 '가능한 해결 방법 확인'을 누를 수 있게 떴는데요.
저 버튼을 누르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제공한 해결 방법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이가 없죠.
환불 불가라니,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바로 제안된 내용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눌러줄게요.
위에는 영어로 왜 환불 불가라는 판정이 나왔는지 쓰여있으니까 복사해서 파파고 돌려주세요.
저걸 읽어야 어떤 부분을 보안해야 환불해 줄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파파고 돌려보면 이런 내용입니다.
배송사에 문의해서 분실 증명 서류를 받아서 제출하라고 하네요.
이러면 거의 환불 못해주겠다는 얘기입니다.
왜냐하면 배송사에 아무리 문의해 봤자 분실 증명 서류 같은 건 없다고 하거든요.
LP송장만 아니었으면 유니패스 검색해서 특송업체 확인하고 특송업체에 진짜 발송된 게 맞는지
문의를 해볼 수 있지만 LP송장은 간이통관을 하기 때문에 유니패스에 검색해도 나오지 않습니다.
이제는 우체국에 전화를 해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새벽시간이었기 때문에 답답함을 이겨내고 다음날 문의를 해봅니다.
4. 배송업체에 문의하기
보통은 우체국으로 문의해 봤자 "배송완료 됐으니 난 모른다, 자세한 사항은 집배원에게 문의해 봐라"
식으로 대답합니다. 뭐, 우체국 입장에서는 틀린 말은 아니에요. 배송완료는 집배원이 찍었을 테니까요.
그럼 바로 집배원 분에게 전화를 해줍니다.
전화로 배송완료 떠있는데 상품을 못 받았다고 하니, 집배원분이 대략적인 집 주소를 물어보시고
확인 후 전화 주신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기다렸습니다.
한 5시간 정도 지나서 다시 전화가 왔습니다.
집배원 분께서는 "주변 우편함을 다 찾아봤지만 없었다, 분실인 것 같으니
문자로 상품의 금액과 계좌번호를 넣어달라"라고 하시더군요.
이 상품이 실제로 배송이 안 됐는데 배송완료를 찍으셨던 건지.
애초에 통관이 안 됐던 물건인 건지.
누가 제 상품을 집어 훔쳐 간 건지.
알 수는 없지만 집배원 분의 빠른 대처에 왠지 조금 죄송해졌습니다.
(실제로 배송 됐는데 누가 훔쳐간 거면 괜히 집배원 분만 피해받은 거니까요)
5. 분쟁결과
어찌어찌 집배원분을 통해 환불을 받았지만,
알리익스프레스 분쟁은 항소까지 거부를 당했습니다.
분쟁을 통해 환불을 받으면 집배원 분에게 다시 돈을 돌려드리고 싶었거든요.
보통 분쟁에서 원하는 답변을 받지 못하고 끝나면 분쟁이 끝난 날로부터 7일 안에
추가적으로 '항소'가 가능합니다.
해당 방법에 대해서는 내용이 길어져서 다음번 포스팅으로 해보겠습니다.
6. '배송완료' 처리 됐지만 상품을 받지 못했을 때 해결방법 3가지
6-1. 분쟁을 통해서 환불받기
어떤 상황이냐에 따라 분쟁으로 환불받기 쉬울 수 있습니다.
배송추적을 눌렀을 때 완전히 다른 국가나 지역으로 배송완료 처리가 되어있다면
해당 화면을 캡처해서 분쟁에 업로드하면 대부분 빠르게 환불 처리가 됩니다.
증빙이 확실하기 때문이죠
6-2. 배송업체를 통해 환불받기
저의 상황처럼 진짜 모든 것이 애매한 경우, 배송을 해준 기사님에게 연락해서 처리받는 것이 제일 확실합니다.
증빙만 놓고 봤을 때 판매자나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실제로 상품을 받지 않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6-3. 항소를 통해 환불받기
분쟁도 실패하고 배송업체도 도움을 주지 않을 때에는 알리익스프레스에 지속적으로 도움을 청할 수밖에 없습니다.
분쟁과 항소는 한 번만 가능하기 때문에 항소도 실패하게 된다면 그때부터는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6-4. 경찰서에 신고하기
집 앞이나 우편함까지 배송을 한 부분을 cctv로 확인했다면, 그리고 그 상품을 누군가 훔쳐가는 것이 cctv에 찍혔다면,
경찰에 신고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오늘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배송완료'이지만 상품 수령하지 못한 건에 대해서
대처방법 3가지와 유사한 상황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를 오래 사용하면서 이런저런 상황들을 많이 겪고
지인들의 얘기를 많이 듣다 보니 이것저것 주워들은 게 많아서 글이 길어졌네요.
여러분도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하면서 억울한 상황이 있다면 포기하지 마시고
오늘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잘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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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답글도 달아드리고 도와드리겠습니다.
저도 했으니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의 내용들은 제가 시간 들여가면서 고객센터에 여러 차례 문의해서 받은 답변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운영정책이 바뀐다면 변경되는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