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세요 직구하는할매입니다.
저는 최근에 네이버 지식in 활동을 시작했는데요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질문이 올라오면 답변을 달아드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답변을 달아드리다 보면 자주 올라오는 질문이 있는데
그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문은 단연 배송조회였습니다.
아직도 이렇게 많은 분들이 "알리익스프레스 송장 배송조회하는 방법을 어렵게 느끼시는구나"
새삼 생각이 들어서 배송조회 총정리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이 포스팅만 보면 배송조회 마스터 할 수 있도록 적을 예정이니 즐겨찾기 해두시고 배송이
궁금할 때마다 들춰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송장번호 확인하기
배송조회를 하려면 내 주문 건의 송장번호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게 첫 번째겠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주문한 내 상품은 알리익스프레스 주문내역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모바일 : 메인 화면 > 우측 하단 계정 > 내 주문 칸에서 모두 보기 클릭 > 상품의 '배송 추적' 클릭
pc : 메인 화면 > 우측 상단 계정 > 내 주문 > 상품의 '배송 추적' 클릭
pc나 모바일, 각각의 방법으로 배송추적을 누르면 위의 화면이 나올 텐데요.
빨간색으로 박스 체크되어 있는 곳이 내가 주문한 송장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대부분 알리익스프레스 홈페이지 내에서 배송추적을 눌렀을 때 상품의 이동이
보이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알아도 되기는 합니다만.
송장번호에 대해 궁금증이 생긴다는 것은
배송이 지연된다거나 송장번호가 이상하다던가 물류 이동에 문제가 생겼다던가
이런 이유가 있기 때문에 궁금해지는 거겠지요?
2. 문제 파악하기 / 분쟁 제출하기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주문한 내 상품이 '배송과정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잘 오고 있는 건지'를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알리익스프레스는 해외직구 상품이기 때문에 배송추적 페이지에서 업데이트가 국내보다 느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리익스프레스는 그 기준은 11일로 정해놓았는데요.
송장 입력 후, 마지막 업데이트 후 + 11일 이상 배송추적 페이지에 배송 경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으면
분쟁을 걸어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글을 보셨다면 주문한 물건이 아무리 기다려도 배송조회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고,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11일이 지나면 분쟁을 걸 텐데.
애석하게도 알리익스프레스는 '배송 중'에는 분쟁을 걸어도 빠른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환불해달라고 해봤자 알리익스프레스 분쟁팀은
"상품이 운송 중이니 기다리세요"라는 해결 방법과 2~10일 분쟁 대기 시간을 걸어두겠죠
근데 왜 분쟁을 걸라고 했을까요?
알리익스프레스의 분쟁은 상품을 주문하고 75일 또는 상품 '수령 완료' 버튼을 누른 후, 배송완료 후 +15일 내에만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상품에 문제가 생겨도 분쟁제기를 할 수 없죠
그렇기 때문에 마냥 기다리다가 구매자 보호기간을 넘기지 마시고 분쟁을 미리 걸어두시라는 것입니다.
3. 배송 문제 종류와 문의처
위의 화면은 알리익스프레스 배송추적을 누르면 보이는 화면인데요, 누가 봐도 수상해 보이죠?
알리익스프레스의 배송문제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배송에 아~무 문제가 없다면야 발송부터 배송 완료 상황까지 알리익스프레스 배송추적 화면으로만 봐도
상관이 없겠지만 위의 사진처럼 빨간 표시가 뜨면 왜 저렇게 배송에 문제가 생겼는지,
어디서부터 문제가 생겼고, 어디로 문의를 해야 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4. 통관 관련 문제
해외에서 물건을 수입해 오려면 우리는 '개인통관고유부호'라는 것을 적게 되는데요.
이 통관부호의 정보와 수취인의 정보가 다르게 적혔다던가, 한국 관세법 기준으로 통관이 어려운
물건을 구매했다거나 등등의 문제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는 언제 발견이 됐을까요?
상품이 한국 세관에 도착해서 통관을 거칠 때 이 문제를 발견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문제를 해결하려면 통관을 관할해주는 특송업체 또는 관세청으로
문의를 하여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상품을 수령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럼 내 상품의 특송업체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해당 사이트는 관세청 유니패스 사이트입니다.
위에서 내가 주문한 상품의 송장번호를 확인했다면 이곳에 검색해서 특송업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모 박스 부분을 체크해 주시고 운송장번호를 적어주시고 조회를 눌러주세요.
상품이 통관을 거치고 있다면 이런 화면이 나올 텐데 특송업체 정보가 나오고
파란색 글씨를 클릭하면 특속업체의 전화번호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관에서 문제가 생기면 대부분 이렇게 검색하셔서 특송업체로 문의하신 후
문제 파악해서 점진적으로 해결하시면 되겠습니다.
5. 송장번호 검색 루트
이렇게 해도 검색이 안된다면 다른 사이트에서도 검색을 해봐야 합니다.
저는 보통 송장 검색을 할 때
알리익스프레스 사이트에서 기본 배송추적 페이지 확인 >
순으로 조회합니다.
각 이름에 사이트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기본적으로 배송 추적을 하다가
배송에 뭔가 문제가 있다고 판단이 되면
차이니오에 검색을 합니다. 그럼 송장번호가 변경되어 있다던지
이런저런 세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기본배송추적, 차이니오에서도 확인이 어려운 송장은
17 트랙에 검색을 해보면 중국 쪽 배송사가 나올 때가 있는데
그럼 그 배송사 사이트에 들어가서
송장을 한번 더 검색하면 지금까지 확인이 어려웠던
송장흐름이 확인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까지 검색했는데도 아무 정보도 확인되지 않을 때 + 배송 송장이 입력된 후 마지막 업데이트 후 11일 이상 배송추적이 되지 않는다면 저는 바로 분쟁을 제출하고 기다립니다.
전체적인 흐름은 위와 같이 검색해보고 문제를 조금 파악한 후에 모르겠는 부분이나
의문스러운 부분, 자문을 구하고 싶으면 알리익스프레스 고객센터나 판매자에게 메시지를 보내서
문의를 하는 편입니다.
이런 루트로 동일하게 배송조회를 한다면 해결 못 할 일은 전혀 없습니다.
6. 예외적인 송장번호
위의 방법으로 검색이 되지는 않지만 배송이 되는 송장번호도 있습니다.
송장번호 앞에 알파벳 N이나 LP 등으로 시작하는 송장은 한국에 들어오면 일반 우편으로 취급되어 추적이 안 되는 배송방법입니다. LP 송장은 간이통관을 거치기 때문에 관세청 유니패스에 검색해도 나오지 않습니다.
일반 택배보다 조금은 느리게 배송될 수 있는 송장이니 이럴 경우에는
한국까지는 잘 왔는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구매자 보호기간 내에 배송이 오는지를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마무리
글을 적다 보니 어느 정도 배송조회 틀은 소개드린 거 같은데
상세한 송장번호 종류와 각각 운송사 소개도 해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배송 송장 종류 모음집을 하나 만들어야 되겠습니다.
빠르게 만들어볼 테니 조금 기다려주세요~!
도움이 되셨나요?
해당 내용에서 다뤄진 내용이 아닌 내용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답글 남겨주세요,
다음 콘텐츠를 발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답글도 달아드리고 도와드리겠습니다.
저도 했으니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의 내용들은 제가 시간 들여가면서 고객센터에 여러 차례 문의해서 받은 답변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운영정책이 바뀐다면 변경되는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