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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의 모든 것/이모저모

알리익스프레스 '잘' 모르고 쓰면 개손해 봅니다.

by 직구하는할매 2023. 10. 14.

알리-꿀팁
알리 꿀팁

안녕하세요 직구하는할매입니다.

오늘은 알리익스프레스의 아쉬운 부분에 대해서 주저리주저리 떠들어보려고 합니다.

 

목차

    1. 1000억, 어디에 투자한 걸까?

    올해 초부터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시장에 1000억을 투자하겠다고 했던 것 기억하실까요?

     

    알리익스프레스는 올해 3월 쯔음부터 배우 마동석을 전속모델로 낙점하고,

    한국 시장 안착을 위해 마케팅,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 1000억을 투자하겠다고 내세웠는데요.

    이미 오래전부터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해 오던 제 입장으로는 결론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가 더 이용하기 더 나아졌다, 더 좋아졌다, 편해졌다. 이런 느낌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잘 쓰면 참 좋은 플랫폼인데 이렇게 아쉬울 수가 없는데요...

     

    우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대대적으로 홍보 마케팅을 하고 나서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의 7월 사용자 수는 476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61만 명 대비 약 82% 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이용자가 늘은 만큼 상품 구매 이후 애프터서비스라던가,

    상품의 품질, 배송 서비스 품질 등 모든 것들에 대한 전반적이 품질이 같이 높아져 줘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마케팅으로 인해 이용자 수만 늘었지 서비스 적인 면에서는 아무것도 발전된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1000억을 도대체 어디에 썼는지 궁금해졌고요.

     

    2. 알리익스프레스의 아쉬운 부분

     

    2-1. 알리익스프레스 애플리케이션과 pc 홈페이지

    잔 오류가 많아요.

    상품 불러오기가 안된다거나 갑자기 분쟁신청, 게임실행 등이 안된다거나.

    그리고 무엇보다 디자인이 구리고 번역도 초보 구매자 입장으로 충분히 헷갈릴만한 번역이 많습니다.

     

    2-2. 구매 후 애프터서비스

    한국 시장 플랫폼을 보자면 구매 이후 상품에 문제가 있다던가 어떤 이슈가 있을 때

    고객센터에 연락만 하면 굉장히 빠르게 처리가 됩니다.

    빨리빨리가 기본인 한국인 특성상 알리익스프레스의 애프터서비스는 말도 안 되게 느리고 복잡하죠.

    해외플랫폼이니까 이 부분은 어느 정도 이해와 인정을 하고 이용해야 스트레스받지 않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애프터서비스 과정을 말씀드리자면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일단 구매를 했다면 구매자 과실이던 판매자 과실이던 구매자가 알아서 해결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처리되지 않습니다.

     

    ① 분쟁을 통해 직접 해결

    만약 상품이 잘못 왔다면 해당 상품 분쟁신청을 통해 잘못 온 상품 사진을 찍고 업로드하여 환불을 요청해야 합니다.

     

    ② 고객센터의 도움을 받아 문제 해결

    분쟁을 통해 처리가 잘 끝나지 않았다면 고객센터를 통해 지속적인 해결을 요청해야 합니다.

    채팅상담으로 외국인 상담원이 걸리면 내 말을 알아듣는 건지 마는 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정말 느리고 답답하죠.

    한국인 상담원이 연결되는 채팅상담 시간은 오전 9시 ~ 오후 6까지 인데

    이 시간에 고객센터 연락해서 한국인 상담사가 연결되면 그나마 마음이 편합니다.

     

    간혹 가다 전화상담 연결이 가능한 경우도 있는데,

    랜덤으로 걸리는 것이고 전화상담 서비스가 정식으로 오픈한 건 아니라고 합니다.

    아무튼, 고객센터로 도움을 요청하면 대부분은 순서가

     

    고객센터로 문의, 도움을 요청 -> 고객센터에서 알리익스프레스 본사로 내용전달

    -> 본사에서 구매자 이메일로 해당 문의에 대한 안내 발송

     

    이렇게 진행됩니다. 본사에서는 또 영어로 답장이 와요. (번역기 돌려서 한국어로 보내주는 게 그리 힘든 일인지...)

    여기서 '귀하의 항소는 증거가 부족해서 종결되었습니다... 이러쿵저러쿵...' 대충 이런 내용이면

    그냥 쉽게 말해서 도움 줄 수 없다는 겁니다.

    여기서 억울하면 해결될 때까지 고객센터로 도움 요청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이 과정이 여간 귀찮고 답답할 수가 없어요. 창과 방패 수준입니다. (진짜 분통 터져요)

     

    위의 두 가지 방법으로 해결이 되면 다행입니다.

    하지만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해결이 안 된다? 근데 내 과실도 아니다? 미칠 노릇이죠.

    내 잘못도 아닌데 해결될 때까지 신경 쓰고 시간 쓰고 고객센터 연락하고,

    그러다 보면 고객센터에서는 어느새 제가 유명인사가 되어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2-3. 배송과 통관

    자, 아까 위에서 알리익스프레스 이용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 261만 명 대비 약 82% 늘었다고 했죠?

    이용자가 늘면 당연히 한국으로 들어오는 물건의 양이 늘어날 테고

    물건의 양이 늘어나면 통관 지연이 되겠죠.

    게다가 한국은 마약과 전쟁 중이기 때문에 통관 검수는 더 까다로워졌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5일 배송을 최대 강점으로 광고하지만 실제로 5일 배송이 5일 내에 올 확률은 더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해당 광고를 보고 해외배송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5일 내에 올 것이라 생각하겠죠.

    '해외직구는 구매해 놓고 까먹으면 언젠간 온다'라고 생각하고 구매하는 게 정석이였습니다.

    통관이나 배송 서비스 품질은 나 몰라라 하고 5일 배송의 프로세스에 대해서만 광고하는 게 참 아이러니 합니다.

     

    2-4. 반품 방법

    해외에서 오는 상품을 반품하고 환불받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이미 좋은 점일 수 도 있습니다.

    다만,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상품을 반품하기 위해서는 직접 우체국에 방문에서 먼저 반품 배송비를 지불하고

    상품을 보내야 하는데요. 근데 이게 한국인 입장으로는 돌려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도 모르는 반품 배송비를

    먼저 지불하고 반품을 진행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게다가 상품은 2만 원이고 반품 배송비가 3만 원이면 정말 난감하죠. 왜냐고요?

    판매자가 반품배송비 안 준다고 하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받아내야 되는데,

    알리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주는 반품배송비는 현금은 절대 안 되고

    알리익스프레스에서만 사용 가능한 쿠폰으로 주는 데다가

    상품 금액보다 반품배송비 금액이 더 크면 전액환불이 안될 수도 있다고 안내하기 때문입니다. (어쩌라는 걸까요?)

     

    3. 알리익스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

     

    자, 그러면 이렇게 단점이 많은 알리익스프레스 왜 사용하냐, 하는 의문이 생기 실 텐데요.

    이런 불평과 불만을 커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금액입니다.

    한국에서 판매하는 상품 가격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상품 가격을 보면,

    같은 상품인데도 불구하고 적게는 3배 많게는 10배까지 가격차이가 납니다.

    네이버-캠핑용-선풍기
    네이버 캠핑용 선풍기
    알리-캠핑용-선풍기
    알리 캠핑용 선풍기

    위의 사진을 보시면 똑같은 상품은 아니지만 상당히 비슷한 상품에

    알리익스프레스 상품은 LED까지 들어오는데, 가격차이 보이시나요?

    물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가성비 좋은 저렴한 상품을 검색하는 방법을 적용해야 찾을 수 있고,

    까딱 잘못하면 한국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더 비싸게 사게 될 수도 있지만

    검색만 잘하면 비슷한 상품을 이렇게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지 '상품을 구매하는 즐거움' 보다는 '내가 이 상품을 잘 서치 해서 저렴하게 구매했다'라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알리익스프레스는 더할 나위 없이 즐거운 놀이터 같은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4. 알리익스프레스를 사용해도 되는 사람은 따로 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해해도 되는 조건은 따로 있습니다.

    • 급하게 필요하지 않은 물건일 것
    • 브랜드 따위 중요하지 않고 성능만 나에게 맞는 제품일 것 가품이어도 상관없을 것
    • 대한민국에 통관 안 되는 상품이 어떤 것인지 인지하고 있을 것
    • 이 물건 하나쯤은 문제 있어도 중고거래를 하거나 스스로 고쳐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것
    • 저렴한 상품 구매해 놓고 비싸고 좋은 상품이 올 것이라 기대하지 말 것
    • 마지막으로 플랫폼에 적극적인 대응을 기대하지 말 것

    내용을 보면 이게 무슨 말인가 싶으시죠.

    내 돈 주고 내가 정당하게 사는 건데 뭐 이렇게 마음 내려놓아야 할 것들이 많을까 싶으시죠?

    현재로서는 알리익스프레스가 그렇습니다.

     

    내가 산 제품의 상세페이지 스펙과 내가 배송받은 상품의 스펙이 같을 거라 기대하지 마세요.

    내가 스트레스 안 받고 감당 가능한 상품 금액까지만 구입하세요.

     

    5. 문제해결 포기

     

    아쉬운 부분이라면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하면서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어찌어찌 검색해서 해결하면 좋겠지만 이런 문제 해결 과정이 너무 복잡하고 어려워서

    포기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 거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할 의지, 능력이 없다면,

    알리익스프레스나 해외직구에 전혀 무지한 상태라면, 애초에 사용을 하지 않는 게 속 편하실 겁니다.

     

    6. 블로그 개설 이유

     

    분명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재미있고, 가성비 있는 사이트 임에는 틀림없지만

    잘 이용할 줄 몰라 피해를 받는 분들이 생길만한 부분이 많아서 부족하겠지만

    저의 경험이 작은 도움이라고 되고자 이 블로그를 개설하였으니 저의 부족한 글 많이 읽어주시고,

    꼭 호갱 당하는 일 없길 바라겠습니다.


    ※ 위의 내용들은 제가 시간 들여가면서 고객센터에 여러 차례 문의해서 받은 답변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운영정책이 바뀐다면 변경되는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에 대해 대화 나누고 싶다면

    직구할매 오픈채팅방으로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