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직구하는할매입니다.
오늘은 알리익스프레스의 아쉬운 부분에 대해서 주저리주저리 떠들어보려고 합니다.
목차
1. 1000억, 어디에 투자한 걸까?
올해 초부터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시장에 1000억을 투자하겠다고 했던 것 기억하실까요?
알리익스프레스는 올해 3월 쯔음부터 배우 마동석을 전속모델로 낙점하고,
한국 시장 안착을 위해 마케팅,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 1000억을 투자하겠다고 내세웠는데요.
이미 오래전부터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해 오던 제 입장으로는 결론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가 더 이용하기 더 나아졌다, 더 좋아졌다, 편해졌다. 이런 느낌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잘 쓰면 참 좋은 플랫폼인데 이렇게 아쉬울 수가 없는데요...
우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대대적으로 홍보 마케팅을 하고 나서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의 7월 사용자 수는 476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61만 명 대비 약 82% 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이용자가 늘은 만큼 상품 구매 이후 애프터서비스라던가,
상품의 품질, 배송 서비스 품질 등 모든 것들에 대한 전반적이 품질이 같이 높아져 줘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마케팅으로 인해 이용자 수만 늘었지 서비스 적인 면에서는 아무것도 발전된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1000억을 도대체 어디에 썼는지 궁금해졌고요.
2. 알리익스프레스의 아쉬운 부분
2-1. 알리익스프레스 애플리케이션과 pc 홈페이지
잔 오류가 많아요.
상품 불러오기가 안된다거나 갑자기 분쟁신청, 게임실행 등이 안된다거나.
그리고 무엇보다 디자인이 구리고 번역도 초보 구매자 입장으로 충분히 헷갈릴만한 번역이 많습니다.
2-2. 구매 후 애프터서비스
한국 시장 플랫폼을 보자면 구매 이후 상품에 문제가 있다던가 어떤 이슈가 있을 때
고객센터에 연락만 하면 굉장히 빠르게 처리가 됩니다.
빨리빨리가 기본인 한국인 특성상 알리익스프레스의 애프터서비스는 말도 안 되게 느리고 복잡하죠.
해외플랫폼이니까 이 부분은 어느 정도 이해와 인정을 하고 이용해야 스트레스받지 않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애프터서비스 과정을 말씀드리자면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일단 구매를 했다면 구매자 과실이던 판매자 과실이던 구매자가 알아서 해결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처리되지 않습니다.
① 분쟁을 통해 직접 해결
만약 상품이 잘못 왔다면 해당 상품 분쟁신청을 통해 잘못 온 상품 사진을 찍고 업로드하여 환불을 요청해야 합니다.
② 고객센터의 도움을 받아 문제 해결
분쟁을 통해 처리가 잘 끝나지 않았다면 고객센터를 통해 지속적인 해결을 요청해야 합니다.
채팅상담으로 외국인 상담원이 걸리면 내 말을 알아듣는 건지 마는 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정말 느리고 답답하죠.
한국인 상담원이 연결되는 채팅상담 시간은 오전 9시 ~ 오후 6까지 인데
이 시간에 고객센터 연락해서 한국인 상담사가 연결되면 그나마 마음이 편합니다.
간혹 가다 전화상담 연결이 가능한 경우도 있는데,
랜덤으로 걸리는 것이고 전화상담 서비스가 정식으로 오픈한 건 아니라고 합니다.
아무튼, 고객센터로 도움을 요청하면 대부분은 순서가
고객센터로 문의, 도움을 요청 -> 고객센터에서 알리익스프레스 본사로 내용전달
-> 본사에서 구매자 이메일로 해당 문의에 대한 안내 발송
이렇게 진행됩니다. 본사에서는 또 영어로 답장이 와요. (번역기 돌려서 한국어로 보내주는 게 그리 힘든 일인지...)
여기서 '귀하의 항소는 증거가 부족해서 종결되었습니다... 이러쿵저러쿵...' 대충 이런 내용이면
그냥 쉽게 말해서 도움 줄 수 없다는 겁니다.
여기서 억울하면 해결될 때까지 고객센터로 도움 요청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이 과정이 여간 귀찮고 답답할 수가 없어요. 창과 방패 수준입니다. (진짜 분통 터져요)
위의 두 가지 방법으로 해결이 되면 다행입니다.
하지만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해결이 안 된다? 근데 내 과실도 아니다? 미칠 노릇이죠.
내 잘못도 아닌데 해결될 때까지 신경 쓰고 시간 쓰고 고객센터 연락하고,
그러다 보면 고객센터에서는 어느새 제가 유명인사가 되어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2-3. 배송과 통관
자, 아까 위에서 알리익스프레스 이용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 261만 명 대비 약 82% 늘었다고 했죠?
이용자가 늘면 당연히 한국으로 들어오는 물건의 양이 늘어날 테고
물건의 양이 늘어나면 통관 지연이 되겠죠.
게다가 한국은 마약과 전쟁 중이기 때문에 통관 검수는 더 까다로워졌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5일 배송을 최대 강점으로 광고하지만 실제로 5일 배송이 5일 내에 올 확률은 더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해당 광고를 보고 해외배송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5일 내에 올 것이라 생각하겠죠.
'해외직구는 구매해 놓고 까먹으면 언젠간 온다'라고 생각하고 구매하는 게 정석이였습니다.
통관이나 배송 서비스 품질은 나 몰라라 하고 5일 배송의 프로세스에 대해서만 광고하는 게 참 아이러니 합니다.
2-4. 반품 방법
해외에서 오는 상품을 반품하고 환불받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이미 좋은 점일 수 도 있습니다.
다만,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상품을 반품하기 위해서는 직접 우체국에 방문에서 먼저 반품 배송비를 지불하고
상품을 보내야 하는데요. 근데 이게 한국인 입장으로는 돌려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도 모르는 반품 배송비를
먼저 지불하고 반품을 진행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게다가 상품은 2만 원이고 반품 배송비가 3만 원이면 정말 난감하죠. 왜냐고요?
판매자가 반품배송비 안 준다고 하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받아내야 되는데,
알리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주는 반품배송비는 현금은 절대 안 되고
알리익스프레스에서만 사용 가능한 쿠폰으로 주는 데다가
상품 금액보다 반품배송비 금액이 더 크면 전액환불이 안될 수도 있다고 안내하기 때문입니다. (어쩌라는 걸까요?)
3. 알리익스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
자, 그러면 이렇게 단점이 많은 알리익스프레스 왜 사용하냐, 하는 의문이 생기 실 텐데요.
이런 불평과 불만을 커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금액입니다.
한국에서 판매하는 상품 가격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상품 가격을 보면,
같은 상품인데도 불구하고 적게는 3배 많게는 10배까지 가격차이가 납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똑같은 상품은 아니지만 상당히 비슷한 상품에
알리익스프레스 상품은 LED까지 들어오는데, 가격차이 보이시나요?
물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가성비 좋은 저렴한 상품을 검색하는 방법을 적용해야 찾을 수 있고,
까딱 잘못하면 한국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더 비싸게 사게 될 수도 있지만
검색만 잘하면 비슷한 상품을 이렇게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단지 '상품을 구매하는 즐거움' 보다는 '내가 이 상품을 잘 서치 해서 저렴하게 구매했다'라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알리익스프레스는 더할 나위 없이 즐거운 놀이터 같은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4. 알리익스프레스를 사용해도 되는 사람은 따로 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해해도 되는 조건은 따로 있습니다.
- 급하게 필요하지 않은 물건일 것
- 브랜드 따위 중요하지 않고 성능만 나에게 맞는 제품일 것 가품이어도 상관없을 것
- 대한민국에 통관 안 되는 상품이 어떤 것인지 인지하고 있을 것
- 이 물건 하나쯤은 문제 있어도 중고거래를 하거나 스스로 고쳐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것
- 저렴한 상품 구매해 놓고 비싸고 좋은 상품이 올 것이라 기대하지 말 것
- 마지막으로 플랫폼에 적극적인 대응을 기대하지 말 것
내용을 보면 이게 무슨 말인가 싶으시죠.
내 돈 주고 내가 정당하게 사는 건데 뭐 이렇게 마음 내려놓아야 할 것들이 많을까 싶으시죠?
현재로서는 알리익스프레스가 그렇습니다.
내가 산 제품의 상세페이지 스펙과 내가 배송받은 상품의 스펙이 같을 거라 기대하지 마세요.
내가 스트레스 안 받고 감당 가능한 상품 금액까지만 구입하세요.
5. 문제해결 포기
아쉬운 부분이라면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하면서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어찌어찌 검색해서 해결하면 좋겠지만 이런 문제 해결 과정이 너무 복잡하고 어려워서
포기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 거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할 의지, 능력이 없다면,
알리익스프레스나 해외직구에 전혀 무지한 상태라면, 애초에 사용을 하지 않는 게 속 편하실 겁니다.
6. 블로그 개설 이유
분명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재미있고, 가성비 있는 사이트 임에는 틀림없지만
잘 이용할 줄 몰라 피해를 받는 분들이 생길만한 부분이 많아서 부족하겠지만
저의 경험이 작은 도움이라고 되고자 이 블로그를 개설하였으니 저의 부족한 글 많이 읽어주시고,
꼭 호갱 당하는 일 없길 바라겠습니다.
※ 위의 내용들은 제가 시간 들여가면서 고객센터에 여러 차례 문의해서 받은 답변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운영정책이 바뀐다면 변경되는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에 대해 대화 나누고 싶다면
직구할매 오픈채팅방으로 오세요^^